방문 민원인의 의견 수렴으로 투명하고 신뢰받는 민원 행정 실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11월 25일부터 12월 20일까지 1층 통합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통합민원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방문 민원인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사 대상은 조사 기간 중 통합민원실을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으로, 민원인은 통합민원실에 비치된 안내문 내 QR코드에 접속하여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설문지에는 민원의 종류, 만족도, 불만족 사유, 개선점 또는 건의사항 등 다양한 항목이 포함돼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바탕으로 민원인 중심의 행정제도를 개선하고 민원 서비스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김현숙 운영지원과장은 “세종시교육청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통합민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민원인의 만족도와 불편 사항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자 이번 조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 결과를 반영해 민원 서비스의 질과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더 투명하고 신뢰받는 세종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 곽효준 기자
- sjedunews@gmail.com
저작권자 © (세종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세종교육신문 & www.sje.kr//php echo $config['cf_company'];?> 구독 후원 하기
- 농협 302-5652-6394-81 곽효준
계좌번호 복사하기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전교육청, IB프로그램 정착 방안 논의 원탁회의 개최대전시교육청이 7월 10일 BMK컨벤션에서 'IB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정착 방안'이라는 주제로 「2025년 제1회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원탁회의는 새로운 인재상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원탁회의는 공개 모집을 통해 학생·교직원·학부모·시민이 토론자로 참여했으며, 원활한 회의 진행과 다양한 의견 도출을 위해 전문퍼실리테이터(회의 촉진자)의 진행으로 운영되었다. 아울러, 회의 전에 정책 공유 및 질의답변이 가능한 온라인 토론방을 개설하고 현장에는 토론그룹마다 IB 프로그램 운영학교 관리자 또는 IB 교육 전문가를 배치하여 즉문즉답을 통해 IB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여 토론참여자들이 원탁회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토론회는 먼저 정책부서에서 IB 프로그램 정책을 설명한 후, 그룹을 나누어 'IB 학교급별 이해 더하기 및 핵심 방향성 함께 생각하기', 'IB 프로그램 대전교육 성공적 정착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했다. 토론회에서 도출된 제안은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IB 프로그램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며, 토론자의 제안내용과 정책 반영 결과는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설동호 교육감은 "이번 원탁회의에서 논의된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여 IB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충남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상반기 운영 평가회 개최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7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충북 괴산·증평 일원에서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상반기 운영 평가회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제2기 행복교육지구(2022~2027) 운영 4년 차를 맞아, 상반기 추진 내용을 점검하고 하반기 사업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충남교육청은 "모두의 배움과 성장"을 비전으로, 학교와 마을이 교육의 주체로 협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과 학교, 마을이 공동으로 실천한 상반기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하반기 정책 실행의 효율성과 실질적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평가회에는 도내 14개 교육지원청의 업무 담당자 28명을 포함한 총 33명이 참석했으며, 실천 사례 학습과 정책 협의, 현장 탐방 등이 진행되었다. 먼저 충북 괴산군 송면초등학교 내 솔맹이 마을학교 자람터를 방문해, 학교-마을 협력 기반의 방과후‧돌봄 운영 사례를 참관했다. 이 공간은 학교 늘봄공간을 마을과 공유하여 운영하는 협력 모델로, 공교육과 마을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어 충북형 마을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마을 자원을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지역 중심 학습이 아이들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방식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공유되었다. 이후에는 14개 교육지원청이 상반기 사업 추진 현황을 발표하고 지역별 성과와 과제를 논의했으며, 이를 통해 하반기 운영 방향과 정책 실행의 정합성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2026년 사업 추진 및 예산 편성을 위한 논의도 병행되었고, 세수 결손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과 함께, 시군 지자체와의 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도 심도 있게 다뤄졌다. 윤표중 정책기획과장은 "마을교육공동체는 단순한 프로그램 운영을 넘어, 학교와 마을이 아이들의 삶을 함께 책임지는 공동체적 기반을 형성하는 일"이라며 "이번 평가회를 통해 각 지역의 실천을 성찰하고, 마을교육 정책적 방향을 재정비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청-지자체-학교-마을이 긴밀히 연대하는 구조를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충남교육청, 유아 거점형 돌봄기관 업무담당자 생각나눔자리 실시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0일(목)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유아 거점형 돌봄기관 업무 담당자 및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생각나눔자리를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생각나눔자리는 거점형 돌봄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의 업무 담당자와 컨설턴트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충남형 돌봄 운영 모델의 발굴을 위해 생각을 모아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충남교육청은 희망하는 유아 누구나 이용 가능한 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올해부터 시범사업으로 거점형 돌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컨설턴트로 공립유치원 원감, 사립유치원 원장, 교육지원청 장학사, 행정실장, 보육 전문가로 구성하여 서면 컨설팅, 현장 방문 컨설팅, 모니터링을 통해 돌봄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모든 유아들이 양질의 돌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돌봄의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살피고, 내실있는 거점형 돌봄이 운영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이번 생각나눔자리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거점형 돌봄사업의 질적 향상과 효율적 운영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세종시교육청, 마을학교 하반기 운영자 전체 협의회 개최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7월 10일(목) 오전 9시 30분에 세종마을학교 하반기 운영자 전체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4월 상반기 협의회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자리로, 마을학교 운영자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해 마을학교 사업의 지속적인 활성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하반기 마을학교 컨설팅 운영 계획을 안내하고, 사업 종료 후 정산 및 실적 보고 유의사항을 사전에 전달했다. 특히, 마을학교 컨설팅은 4년 이상 참여한 경험 있는 마을학교와 올해 신규로 참여했거나 2년 차에 해당하는 마을학교가 서로 만나,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운영자 간 상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5~6월에 중간점검을 통해 마을학교의 운영 상황을 면밀히 점검한 바 있으며, 연말까지 지방보조금 사업의 건전한 집행과 운영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이금의 교육복지과장은 "세종마을학교는 운영자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꾸준히 성장해왔다"라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에도 마을학교를 통한 배움이 세종 곳곳에서 더욱 풍성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마을학교 운영의 질적 향상과 지역사회 교육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
세종시교육청-교육청노조, 제1차 본교섭 개최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7월 10일(목) 본청 3층 상황실에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오창영)과 제1차 본교섭을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교섭에는 사용자측에서 최교진 교육감, 교육국장 등 10명, 근로자측에서는 오창영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등 10명이 참석했으며, 상견례를 시작으로 노동조합의 요구안 설명과 이에 대한 교육청의 입장 설명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본교섭은 2021년 단체협약 이후 처음 마련된 공식적인 교섭 자리로, 향후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노동조합은 총 185개 항목의 요구안을 제시했으며, 향후 실무교섭을 통해 근로환경과 후생복지 개선 등 주요 사항을 조항별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노사 간 상호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혀가고, 열린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건강한 노사관계 형성에 힘쓸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교육청과 학교 직원들의 근무조건 향상은 결국 아이들을 가르치고 돌보는 환경 개선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라며 "오늘 1차 본교섭을 앞두고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최종 합의를 이룰 때까지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태도를 유지하는 데 노사가 뜻을 모았으면 한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양측은 앞으로 실무교섭을 통해 구체적인 협의 사항들을 차례로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
충남교육청-서천군-서천교육지원청, 농촌유학 운영교 확대 3자 협약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0일(목) 서천교육지원청에서 충남교육청, 서천군, 서천교육지원청이 함께 서천형 농촌유학 운영교 확대를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기웅 서천군수, 김흥집 서천교육장을 비롯한 관계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서천형 농촌유학 운영교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서천형 농촌유학 운영을 위한 인적·물적 지원 방안 마련, 지속가능한 서천형 농촌유학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및 운영을 통해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작은학교 운영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해 농촌유학사업(가족체류형)을 하고 있으며 2025년 공주 마곡초, 서천 마산초, 홍성 서부초, 태안 이원초 총 4교를 운영하며, 21가구 36명의 유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서천군을 시작으로 농촌유학사업이 교육청-지자체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인구소멸위기를 극복하는 마중물 사업이 되길 기대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제도·정책·재정적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을 통해 서천 지역의 농촌유학 프로그램이 더욱 체계화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충남교육청, 제5회 학생인권의 날 기념 다채로운 행사 성공 개최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제5회 학생인권의 날(7월 10일)을 기념하여 7월을 학생인권의 달, 7월 7일부터 11일까지를 학생인권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채로운 학생인권주간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7월 10일(목)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제5회 충남 학생인권의 날 기념 충남 학생 원탁토론회'에는 충남학생인권의회, 지역학생회연합회 임원 등 도내 초중고 학생 98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번 원탁토론회는 '모두의 권리가 존중받는 학교,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를 주제로 학생 자치와 참여, 민주적 학교문화, 인권 친화적 환경, 권리와 책임의 균형이라는 네 가지 소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활발한 토론을 통해 학교 운영에 학생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방안,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존중 문화 조성, 차별과 편견 없는 학교를 위한 실천 방안, 공정한 학교 규칙 제정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 이후에는 김지철 교육감과의 대화 시간이 마련되어, 학생들이 작성한 질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궁금한 점을 묻고 건의 사항을 전달하는 뜻깊은 소통의 자리가 마련되었다. 교육감은 학생들의 제안을 경청하며, 민주적이고 인권 친화적인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친환경 화분 만들기, 인권 영화 상영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했다. 충남교육청 청사 '안뜨락'에서는 '제5회 학생인권 작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를 열어 학생들의 인권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공유했고, 도내 2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00여 명을 대상으로 오찬호 작가의 '학교로 찾아가는 인권 특강'도 진행되었다. 또한,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충남교육청이 주관한 전국 시도교육청 학생인권 네트워크 워크숍에서는 학생인권옹호관 및 인권업무 담당자 30여명이 참가하여 시도별 학생인권 보장 사례, 상담 및 조사사례를 공유하며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소통자리도 마련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인권의 달을 맞이하여 진행된 여러 행사들을 통해 학생들이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학교 민주주의 실현에 더욱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모두의 인권이 존중받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서울시교육청, 김건희 씨 교원자격증 취소 절차 시작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7월 8일(화)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으로부터 김건희 씨의 교원자격증 취소 신청을 접수받아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소를 위한 절차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취소 대상은 김건희 씨의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으로 무시험검정령에 따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아 취득한 자격이다. 「초중등교육법」제21조의 5에 따르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자격증을 받은 경우' 해당 자격증은 취소 대상이 되며,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제22조 제1항 제10호 및「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제4조에 의거 해당 대학의 장은 소재지 관할 교육감에게 자격의 취소 처분을 신청해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김건희 씨의 숙명여대 교원자격증 취소 신청에 대해「행정절차법」등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취소 절차 사전 통지를 하고 의견제출 기회를 부여할 것이며, 이후 의견 청취(청문) 등의 절차를 거쳐 처분한 후 그 결과를 자격증 소지자 본인, 교육부장관 및 최초 발급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원자격의 적법성과 공정성을 지키는 것은 교육 행정의 기본 원칙"이라며 "적법한 절차 이행과 충분한 의견 청취 후 관련 법령에 따라 공정하게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원자격증 취소 절차는 관련 법령에 따른 정당한 행정 절차를 거쳐 진행될 예정이다.
-
세종시교육청, 직원 300여명 대상 정보보안·개인정보보호 교육 실시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7월 8일(화) 교육청 3층 대강당에서 직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교육행정을 수행하는 공직자의 정보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개인정보 관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안전한 교육행정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에서는 정보보호의 기본 개념부터 일상 업무에서 실천 가능한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관리 방법까지 폭넓게 다루었다. 특히 개인정보 유출 및 노출 사고, 해킹 등 다양한 보안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예방 방안을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이금의 교육복지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역량이 한층 강화되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교직원의 소중한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관리 체계를 통해 신뢰받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정보보안 의식이 제고된 만큼 향후에도 정기적인 보안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교육행정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충남교육청, 학생맞춤통합지원 '찾아가는 연수' 본격 추진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7월 1일부터 서천고, 홍성공업고, 태안여자고등학교를 시작으로 11월까지 관내 57개 기관(48개 학교, 9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찾아가는 연수'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연수는 2026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면 시행에 앞서, 교육 현장 구성원들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과 협업의 조직 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의 안정적 구축과 현장 확산을 유도하기 위하여 추진된다. 이번 연수는 2인 1조의 강사가 참가를 희망한 관내 48교와 교육지원청 9기관을 직접 방문해 체험 중심의 연수로 진행한다. 연수의 강사는 교육부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문 강사로 양성된 우리 지역 전․현직 교장, 교육전문직, 교사, 교육복지사 등 교육 현장 경험이 풍부한 15명의 강사로 구성되었다. 연수 프로그램은 복합적 문제를 지닌 위기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조직의 재구조화,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그룹 활동, 위기 학생 사례관리 실습,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으로 구성하여, 교직원의 실질적인 운영 능력과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생으로 학생수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복합적인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 수가 급증하고 있어, 학생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가 위기 학생의 복합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번 찾아가는 연수를 통해 구성원들의 정책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한층 높이고 통합지원 역량을 강화하여 2026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가 모든 교육기관에 내실 있게 뿌리 내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위기 학생 지원에 대한 교육 현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