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운영 계획 안내 및 운영자 간 소통 강화 도모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7월 10일(목) 오전 9시 30분에 세종마을학교 하반기 운영자 전체 협의회를 개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7월 10일(목) 오전 9시 30분에 세종마을학교 하반기 운영자 전체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4월 상반기 협의회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자리로, 마을학교 운영자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해 마을학교 사업의 지속적인 활성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하반기 마을학교 컨설팅 운영 계획을 안내하고, 사업 종료 후 정산 및 실적 보고 유의사항을 사전에 전달했다.
특히, 마을학교 컨설팅은 4년 이상 참여한 경험 있는 마을학교와 올해 신규로 참여했거나 2년 차에 해당하는 마을학교가 서로 만나,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운영자 간 상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5~6월에 중간점검을 통해 마을학교의 운영 상황을 면밀히 점검한 바 있으며, 연말까지 지방보조금 사업의 건전한 집행과 운영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이금의 교육복지과장은 "세종마을학교는 운영자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꾸준히 성장해왔다"라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에도 마을학교를 통한 배움이 세종 곳곳에서 더욱 풍성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마을학교 운영의 질적 향상과 지역사회 교육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 곽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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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노조연맹 "학교급식법 개정안 전면 철회하라"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학교급식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 교사노동조합연맹이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8일 국회에 발의된 개정안은 학교급식종사자의 폐암 발병률 증가와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됐다. 근로복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폐암으로 산업재해 판정을 받은 학교급식종사자가 175명에 달한다. 개정안 핵심은 제12조 제2항 신설 조항이다. "식재료 구매·세척·조리, 운반, 배식, 급식기구 세척 및 소독 과정에서 학교급식종사자의 건강과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명시했다. 교사노조연맹은 이에 대해 "급식 전반에 걸쳐 학교 측에 산업안전 책임을 과도하게 전가한다"며 "학교 급식의 목적 및 급식 운영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보미 위원장은 "조리종사자의 건강권이 반드시 존중되어야 한다는 데 깊이 공감한다"면서도 "이는 학교급식법이 아닌 산업안전보건법 또는 학교안전법의 영역에서 전문적으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노조연맹은 "학교급식법은 본래 학생의 건강한 심신 발달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목적의 법률"이라며 "모든 과정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기준은 학생 급식의 질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당 조항이 법제화될 경우 업무 회피, 갈등 발생, 급식 지연, 품질 저하 등 다양한 문제가 현실화될 수 있으며, 이는 학생의 건강권 침해로 직결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개정안에는 학교급식종사자 정의 신설, 국가·지방자치단체의 급식종사자 건강·안전 보장 시책 강구 의무, 교육부장관의 3년마다 학교급식 기본계획 수립 등도 포함됐다. 개정안은 앞으로 국회 교육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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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어학연수 유학휴직' 제외...타 시도와 형평성 논란"10년 이상 재직자만 가능한 '자율연수휴직' 대안 제시도 실효성 의문" 충청남도교육청이 2025년부터 어학연수를 유학휴직 대상에서 완전히 제외하는 방침을 확정하면서, 타 시·도교육청과의 형평성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상당수 시·도교육청은 교원의 어학연수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당한 유학휴직 사유로 인정하고 있으나, 충남교육청은 '학위 취득 목적'에만 범위를 한정하고 있어서다. ● 충남교육청 "어학연수는 유학이 아니다" 충남교육청 공식 회신서에 따르면, 2025학년도 청원휴직 심사 기준에서 유학휴직은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해외유학을 하거나 외국에서 1년 이상 연구 또는 연수하는 경우"로 명시돼 있다. 특히 유학휴직의 내용 기준에는 "어학연수와 관련된 해외유학 및 미 수교국으로의 유학 불허"라고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유학휴직의 목적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바 어학연수와 같은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경우는 유학의 경우가 아니어도 능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현재 충남교육청에서는 어학연수를 유학휴직의 사유로 불허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안으로는 "공무원연금법 제25조에 따른 재직기간 10년 이상인 교원이 자기 개발을 위하여 학습 연구 등을 하게 되는 경우는 자율연수휴직을 활용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 도서벽지 많은 충남, 오히려 더 제한적 하지만 이는 충남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충남은 전국에서 도서벽지 지역이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로, 교사들의 근무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또한 지역 내 마땅한 연수기관도 부족한 실정이다. 충남교육청 담당자도 세종교육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도서벽지가 많은 충남지역에서 대체할 기간제교사 수급이 원할하지 않다"고 인정했다. 그런데도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 기회는 오히려 더 제한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자율연수휴직의 경우 10년 이상 재직한 교원에게만 해당되어, 젊고 역량 있는 신규 교사들에게는 적용이 어려운 제도다. 자기주도적 성장 기회를 제한하는 이 같은 기준은 결과적으로 교사의 동기와 열정을 꺾는 결과를 낳고 있다. ● 타 시·도는 어학연수도 유학휴직 인정 문제는 다른 시·도교육청은 어학연수를 유학휴직 범위에 포함시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폭넓게 보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부 시·도교육청은 교원의 어학연수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당한 유학휴직 사유로 인정하고 있어, 충남교육청의 방침과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은정 충남초등교사협회 회장은 "교사에게 어학연수는 단지 외국어 실력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라며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교사는 다양한 문화와 교육 환경을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언어적·교육적 소통 방식을 익힐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충남초등교사협회, 교육청에 시정 요구 이런 상황에서 충남초등교사협회는 충남교육청에 시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협회는 "어학연수를 통해 돌아온 교사들은 수업 방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학교 내 교육 다문화 역량도 함께 향상시키는 선순환을 만들어낸다"고 주장했다. 또한 "타 시·도에서는 어학연수를 유학휴직 범위에 포함시켜, 교사의 선택권과 전문성 신장을 폭넓게 보장하고 있다"며 "충남교육청 또한 보다 유연한 판단과 제도 개선을 통해 교사들의 성장 경로를 열어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성장을 따라간다 충남교육청의 이번 방침은 표면적으로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교사들의 성장 기회를 제한하는 역효과를 낳고 있다. 특히 도서벽지가 많고 상대적으로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충남지역에서는 오히려 교사들에게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해야 마땅하다. 그런데도 타 시·도보다 더 제한적인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도 문제가 있다. 이은정 회장의 지적처럼 "교육의 질은 교사의 성장을 따라간다. 교사의 세계를 넓히는 어학연수는 곧 학생의 미래를 여는 길"이다. 충남교육청이 이런 본질을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진지한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후속기사 예고 : 타시도 교육청의 유학연수-어학연수 인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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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참여플랫폼에 '행정교사' 신설 제안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학교 행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교사' 직종 신설을 정부에 제안했다고 11일 밝혔다. 협회는 최근 국민참여플랫폼 '모두의 광장'에 올린 정책 제안서에서 "교육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학교 행정의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행정교사 직종 신설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제안 배경으로 "학교는 본질적으로 교육기관"이라며 "현재 행정실은 학교 재정·계약·회계 등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으나, 교육적 맥락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행정실의 법제화 논의가 있지만, 이는 학교를 교육기관이 아닌 행정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우려를 현장 교원들이 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회가 제안한 행정교사는 교사 자격을 갖춘 후 교육행정 전문역량을 강화한 인력으로, 교육과 행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협회는 "이미 행정전담교사, 장학사 등 교사 출신 인력이 교육행정을 수행하고 있는 사례가 다수 존재하며, 학교 운영의 교육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며 현실적 근거를 제시했다. 행정교사 직종이 신설되면 일반 교사들의 행정 부담이 경감돼 수업과 생활지도 등 본연의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될 것으로 협회는 기대했다. 구체적인 기대 효과로는 ▲교육의 본질 회복 ▲업무 효율성 강화 ▲교육공동체 소통 강화 등을 제시했다. 제도화 방안으로는 교육공무원법상 별도 교사 직종으로서 '행정교사' 직위를 신설하고, 임용은 교사 자격 취득 후 교육행정 역량 강화를 위한 별도 연수 및 선발 과정을 통해 이뤄지도록 할 것을 제안했다. 앞서 협회는 지난 6월 '수업 중심 초등교육 정책 제안'을 같은 플랫폼에 올려 2만2000여 회의 조회수와 수천 건의 추천을 받으며 교육 분야 최고 관심사로 떠올랐다. 해당 제안은 국정기획위원회 토론까지 완료된 상태다. 김학희 대한초등교사협회 회장은 "앞으로도 교육의 본질을 지키고 학교 운영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지속적으로 연구·제안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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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NH농협은행, 차기 교육금고 약정 체결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1일 도교육청에서 NH농협은행 충남본부(본부장 박장순)와 함께 차기 교육금고 약정식을 개최하고, 향후 4년간 교육금고 운영에 관한 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금고 약정은 현행 금고 약정 기간이 올해 만료됨에 따라 진행된 차기 금고 지정 절차를 거쳐 이뤄졌으며, NH농협은행은 2026년부터 2029년까지 4년간 충청남도교육청 및 산하 기관(교육기관 포함)의 금고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약정을 통해 NH농협은행은 충남교육청의 교육비특별회계와 기금 등 모든 자금을 운영·관리하고, 세입·세출금의 출납 및 보관, 운용 자금의 예치 및 관리 등 교육재정 전반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약정식에서 김지철 교육감은 "NH농협은행과의 협력은 단순한 금고 운영을 넘어, 충남교육의 미래를 함께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장순 NH농협은행 충남본부장은 "충남교육청이 추진하는 역점사업과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아침밥 먹기 캠페인, 학교 폭력 예방캠페인,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활동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며, "책임있는 금고 운영은 물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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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밀중, 태국 학교와 전통공예 국제문화교류 프로그램 운영해밀중학교(교장 이경영)는 7일부터 16일까지 태국 Mathayom Watmai Krongtong School과 함께 전통 공예를 주제로 한 국제문화교류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교류는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과 학기말 특별수업의 일환으로, 양국 학생들은 실시간 화상 소통, 전통 공예 체험, 영어 발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문화 감수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께 기르고 있다. 교류는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며, 7일과 8일에는 첫 활동이 이뤄졌다. 1차시에서는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영상 통화를 통해 양국 학생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차시에서는 각국 전통 공예를 체험한 후, 완성된 작품을 사진으로 촬영해 공유했다. 3차시에는 학생들이 직접 만든 공예품의 제작 과정과 의미를 영어로 발표하고,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문화적 공감과 이해를 나누었다. 해밀중학교 학생들은 전통 팽이 꾸미기, 연꽃 모양 조립식 나무등불 만들기, 자개 스티커를 활용한 도자기 키링 제작, 민화 '일월오봉도' 우드시어터 액자 만들기, 복조리 액자 꾸미기 등 총 다섯 가지 공예 활동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이를 영어로 소개하며 표현력과 창의성을 함께 키우고 있다. 태국 학생들 역시 뽕나무 종이 공예, 전통 조화, 전통 등불 공예, 직조 체험, 전통 토기 공예 등을 체험하며, 자신의 작품을 영어로 소개하고 해밀중 학생들과 문화적 다양성을 나누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해밀중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언어를 넘어 문화를 매개로 세계와 연결되는 소중한 경험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와의 교육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감각과 소통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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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면·동 학교 함께 자람' 프로그램 운영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역 간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면·동 학교 함께 자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면·동 학교 함께 자람'은 면 지역의 소규모 학교와 동 지역의 대규모 학교에 재학 중인 같은 학년 학생들이 만나 지역 기반 체험활동을 하며 함께 배우고 협력하는 교류 중심 교육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 지역 바로 알기'를 주제로 참여 교사들이 세종시의 다양한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개발한 공동 교육 프로그램으로, 세종시 초등학생들이 우리 지역을 보다 잘 이해하고 알아갈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세종시교육청이 발간한 사회과 도움자료 '행복도시 세종'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4학년 면·동지역 학생들이 배움공동체를 이루어 체험 중심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 지난 6월 26일에는 참샘초등학교에서 열린 '창의융합축제'에 교류학교인 세종도원초 학생들이 참여했다. 축제 현장에는 참샘초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발명교실, 다문화 이해 체험교육, 지속가능한 교육 등 다양한 체험관이 마련되었으며, 세종도원초 학생들은 방문자로 참여하여 배움과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6월 23일부터 7월 14일까지 총 8회에 걸쳐 면·동 지역의 학생들이 혼합 조를 이루어 조치원 전통시장을 탐방하고, '전통시장 런닝맨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조별로 받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인들과 소통하며 물건을 구입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역 경제의 흐름을 직접 체험하며 협동심과 의사소통 역량, 경제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세종시교육청은 면·동 지역 간 교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학교 축제, 예술제 등 주요 행사에 서로 초대하여 학교가 가진 교육자원을 공유하고, 세종시청에서 운영하는 '시티투어', 반다비 빙상 경기장에서의 빙상스포츠 체험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작은 학교와 큰 학교가 서로 배움의 짝꿍이 되는 '면·동 학교 함께 자람'은 지역성과 공동체 정신을 함께 기르는 미래교육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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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진로교육원, 국책연구기관과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진로교육원(원장 문민식)은 14일부터 18일까지 '2025년 국책연구기관과 함께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 전환기 중·고등학생들에게 국가정책연구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다양한 진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프로그램은 현장 견학형 진로체험과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특강 두 가지 유형으로 구성된다. 현장 견학형 프로그램은 국책연구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기관 소개, 시설 탐방, 진로 강연 등으로 운영되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이 참여한다. 특히 세종시 소방본부와 세종경찰청과의 협업으로 소방·경찰 직업 체험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 특강은 각 기관의 주요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데이터, 인공지능, 스타트업 생태계 등 첨단 분야를 주제로 각 중·고등학교 6개교에서 총 7회에 걸쳐 진행된다. 대표적인 진로 특강으로는 '데이터로 바라보는 국토와 연구자 되기'(국토연구원), 'ChatGPT와 미래사회'(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 건축·도시 공간 변화와 산업생태계'(건축공간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와 연구자의 길'(대외경제정책연구원), '스타트업 생태계 속 정책연구자의 역할'(산업연구원) 등이 있다. 문민식 진로교육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국책연구기관의 역할을 이해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진로 탐색을 심도 있게 경험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확대하여 세종의 특성을 살린 정책연구 기반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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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교육청, '대한민국 영토사랑 프로젝트' 독도 탐방 실시동해교육지원청(교육장 서순원)은 9일부터 11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025 교육발전특구사업 '대한민국 영토사랑 프로젝트–울릉도, 독도 탐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독도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과 영토 주권 의식을 기르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중학생 21명, 고등학생 18명, 중·고등학교 교사 13명, 관계자 등 총 60명이 참여했다. 이번 탐방에는 독도 방문을 포함하여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독도전망대, 독도박물관 등 다양한 현장 중심의 교육활동을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탐방을 통해 독도의 역사적·지질학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같은 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팀 활동으로 협업 능력을 함양했으며 독도 수호 의지를 다지는 계기를 가졌다. 서순원 교육장은 "앞으로도 독도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미래 세대가 독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다양한 곳을 탐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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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고1 대상 '진로변경 전입학제' 시행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025학년도 도내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일반고등학교와 특성화고등학교 간 '진로변경 전입학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진로와 적성이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 한해 연 1회 운영된다. 진로변경 전입학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특성화고에서 평준화지역 일반고(창원시 성산구·의창구·마산합포구·마산회원구, 진주시, 김해시, 거제시)로 전입학을 희망하는 경우, 학교별 정원 내 결원 범위에서 교육감이 허가한다. 둘째, 특성화고에서 비평준화지역 일반고로 전입학하는 경우에는 해당 학교장이 정원 내 결원의 범위에서 허가하며, 셋째, 일반고에서 특성화고로 전입학하는 경우에는 정원 외 2% 이내에서 해당 학교장이 허가한다. 전입학 허가 예정 인원은 14일부터 경남교육청과 해당 학교 누리집에 공개되며 배정원서 제출 기간은 16일부터 25일까지다. 최종 전입학 허가 여부는 8월 5일에 문자 메시지로 개별 통보된다. 경남교육청은 매년 100명의 학생들이 진로변경 전입학제를 통해 새로운 학교로 전입학을 하고 있으며, 다수의 학생들이 적성과 진로 목표에 맞는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공효순 중등교육과장은 "진로변경 전입학제는 진로 적성이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는 제도"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환경에서 학업과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적극 홍보하고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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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IB프로그램 정착 방안 논의 원탁회의 개최대전시교육청이 7월 10일 BMK컨벤션에서 'IB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정착 방안'이라는 주제로 「2025년 제1회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원탁회의는 새로운 인재상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원탁회의는 공개 모집을 통해 학생·교직원·학부모·시민이 토론자로 참여했으며, 원활한 회의 진행과 다양한 의견 도출을 위해 전문퍼실리테이터(회의 촉진자)의 진행으로 운영되었다. 아울러, 회의 전에 정책 공유 및 질의답변이 가능한 온라인 토론방을 개설하고 현장에는 토론그룹마다 IB 프로그램 운영학교 관리자 또는 IB 교육 전문가를 배치하여 즉문즉답을 통해 IB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여 토론참여자들이 원탁회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토론회는 먼저 정책부서에서 IB 프로그램 정책을 설명한 후, 그룹을 나누어 'IB 학교급별 이해 더하기 및 핵심 방향성 함께 생각하기', 'IB 프로그램 대전교육 성공적 정착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했다. 토론회에서 도출된 제안은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IB 프로그램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며, 토론자의 제안내용과 정책 반영 결과는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설동호 교육감은 "이번 원탁회의에서 논의된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여 IB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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