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실이 예술 무대가 되다” 세종시교육청,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젝트 ‘온스쿨’ 운영

기사입력 2025.09.10 19:44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동지역 초등 20개교 대상, 뮤지컬부터 태블릿 드로잉까지 5개 분야 예술 수업 진행

    예술체험 프로젝트 온스쿨1.jpg
    세종시의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열린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젝트: 온스쿨’ 태블릿 드로잉 수업에서 강사와 학생들이 캐릭터를 소개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사진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8월 27일부터 11월 28일까지 세종시 동지역 초등학교 20개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젝트: 온스쿨(ON SCHOOL)’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세종시교육청의 예술교육 브랜드 ‘세종예술온(ON)학교’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학교로 직접 찾아가 다양한 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예술체험은 ▲뮤지컬(뮤지컬 맛보기, 장면 연기) ▲연극(연극적 표현, 교육연극, 연극놀이) ▲문학(창의독서, 책놀이, 동화요리 등) ▲태블릿 드로잉(디지털 드로잉, 에듀테크 활용) ▲샌드 아트(모래 공연 및 체험) 등 총 5개 분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체험은 단순한 문화 체험을 넘어, 통합학급이나 교우 관계 개선이 필요한 학급, 예술 중심 수업을 운영 중인 학급 등 예술적 지원이 절실한 곳을 우선 선정해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체험 내용은 각 학교와 강사 간 사전 협의를 통해 구성되며, 학교 교육과정과 유기적으로 연결해 수업 효과를 높였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지역 예술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세종지역 인적자원의 성장과 예술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태블릿 드로잉 수업에 참여한 한 학생은 “웹툰을 즐겨보다가 직접 그림을 배우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태블릿 드로잉을 배워서 친구들과 그림을 나누고 게시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석 중등교육과장은 “학창 시절의 예술 경험은 성인기 예술 향유와 밀접하게 연결된다”며 “학생들이 예술을 통해 삶을 사랑하고, 멋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은 내년부터 ‘온스쿨’을 포함한 다양한 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전 세종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