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0.13 18:26
Today : 2025.10.14 (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우태제, 이하 세종교육원)은 추석 연휴 기간(10월 3일~12일) 동안 세종교육청 전산시스템에 대한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자원) 화재 대응과 관련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교육행정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에 만전을 기했다.
세종교육원은 이번 점검을 통해 주요 전산시스템의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고, 연휴 기간 중 행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근무조를 구성해 하루 4시간씩 주요 시스템 점검을 진행했다. 특히 최근 국자원 화재로 발생한 로그인 장애와 증명서 발급 오류 등 문제를 교육부와 협력해 빠르게 복구했고, 현재 나이스(NEIS) 시스템과 정부24 연계 서비스는 정상 운영되고 있다.
문서유통 시스템인 K-에듀파인은 기존 대전유통센터 외에 광주유통센터를 추가로 구축해 이중화 작업을 완료, 장애 발생 시에도 중단 없는 문서처리가 가능하도록 대비했다. 또한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무정전전원장치(UPS)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해 유사한 전력 장애로 인한 시스템 중단 위험을 사전에 차단했다.
사이버 보안 대응도 강화됐다. 세종교육사이버안전센터는 국가사이버위기경보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보안 경계를 한층 강화하고, 문자메시지를 통한 피싱·스미싱 사기 예방 안내를 실시했다. 또한 학교통합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민원서비스 제한 안내 및 보안 유의사항을 게시해 사용자 피해 예방에 힘썼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비상근무는 예기치 못한 사고에도 교육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정보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원은 향후에도 전산시스템에 대한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를 지속 확대하고, 재난 및 장애 대응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10월 14일부터 대전대성여자고등학교 갤러리 ‘공감’에서 열리고 있는 잉고 바움가르텐 초대전 포스터 대전대성여자고등학교는 독...
5월 15일 대전 한밭여자중학교 오케스트라실에서 열린 스승의 날 축하공연에서 학생들이 새롭게 조성된 예술교육 공간에서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대전시교육...
10월 13일 공주교육대학교에서 열린 ‘2025 초등 교육실습의 날 배움자리’에서 충남지역 예비 초등교사들이 강연에 집중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10월 13일 아산에서 열린 ‘2025 다문화교육 담당자 역량강화 배움자리’에서 충남교육청 김홍제 중등교육과장이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