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1.06 11:25
Today : 2025.11.06 (목)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5년 9월 1일 청양군 장평면 (구)장평중학교 부지에 전국 최초의 통합형 건강교육시설인 ‘학생건강교육센터’를 개관하고, 본격 운영에 앞서 시범교육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학생건강교육센터는 체육, 보건, 영양교육을 하나로 통합해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공간으로, 학기 중에는 도내 유치원 및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며, 방학 중에는 보호자와 지역 주민까지 대상 범위를 넓혀 맞춤형 특별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상 3층 규모의 센터에는 총 47개 체험형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1층에는 체육 프로그램(플레이그라운드) 8종과 보건 프로그램(헬시온) 18종이, 2·3층에는 영양 프로그램(영양마을·놀이터·배움터) 21종이 운영되며, 인공지능(AI)과 교육 정보기술을 접목한 체험 중심 교육이 특징이다.
시범교육은 내년 정식 개관 운영에 앞서 교육과정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검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5년 9월부터 2026년 2월까지 센터 인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남초등학교 학생은 “지역특산품을 활용한 고추장 만들기 체험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었고, 좋은 재료가 건강한 음식을 만든다는 것을 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 스스로 건강한 삶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교육공간으로 학생건강교육센터를 운영해 나가겠다”며 “센터 설립에 협조해주신 청양군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충남교육청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건강역량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체험 중심 교육을 확대하고,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건강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세종교육청 [세종교육신문] 행정수도 세종시의 학교도서관 10곳 중 6곳이 사서교사나...
11월 5일 교사노동조합연맹(위원장 이보미)과 교육부의 간담회가 교사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11월 5일 교사노동조...
▲ 교사노조연맹 이보미 위원장 [교사노조연맹] 이보미 교사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교...
초등교사노동조합(위원장 권한대행 고요한)이 11월 4일 국회 앞에서 '교사도 시민이지 RUN' 러닝챌린지를 개최했다. 초등교사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