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6 15:41
Today : 2025.07.16 (수)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7월 14일(월)~15일(화) 도내 학교지원센터 담당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사업 평가, 타시도와 학교지원 사례 나눔으로 2025년 하반기 학교지원 방향을 수립하는 평가회를 인천 일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충남(학교지원센터)-인천(학교지원단) 교원 행정 업무경감 사례 나눔과 발전 방향 토의 ▲2025년 상반기 14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학교지원 현황 및 우수사례 공유 ▲2025년 하반기 학교업무최적화 연수 및 컨설팅 방향 협의 등으로 진행되었다.
14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확대 운영은 제18대 김지철 교육감 공약사업으로 교원의 업무경감을 위해 수업 인력 지원, 학교업무최적화 지원, 현장 과제 해결 지원 등 학교 현장 중심의 밀착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충남과 인천 간의 사례 나눔을 통해 양 지역의 교원 업무경감 성과와 운영 방식을 비교 분석하고, 상호 벤치마킹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학교지원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했다.
올해는 현장체험학습 관련 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현장체험학습 공동 사전답사 시범교육청(4개)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공동사전답사 지원 사업을 중간평가하고 확대 지원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현장체험학습 공동사전답사는 교사들이 개별적으로 진행해야 했던 사전답사 업무를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공동으로 실시함으로써 교원들의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학교 구성원 간 갈등 조정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도 하였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한 전문적인 중재와 조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교 운영의 안정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평가회에 참석한 담당자들은 각 교육지원청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직면한 과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학교지원센터 운영의 내실화와 효율성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하반기에는 이번 평가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업무최적화 연수와 컨설팅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윤표중 정책기획과장은 "학교지원센터 운영은 학교업무최적화를 지원하는 김지철 교육감 공약사업으로 공약 이행을 점검하고 마무리하는 시기인 만큼 평가회를 통해 학교 현장 지원 현황에 대한 점검 및 사례 나눔을 실시하고, 앞으로도 센터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6일 천안 이담원에서 '충남 초등 학생평가 정책 수립을 위한 배움자리'를 실시 충남교육청이 초등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16일 오전 10시 교육청 대강당에서 '찾아가는 교육정책 서비스'를 개최 세종특별자치시교육...
16일 세종시교육청 2층 대강당에서 열린 ‘찾아가는 교육정책 서비스’ 설명회 진행 중 좌 고교학점제에 대한 설명 세종특별자치시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6일 예산군 윤봉길체육관에서 '2025 충남 직업계고 취업박람회'를 열었다 충남 지역 직업계고 학...